심리검사
심리검사란, 인간의 심리적 현상에서의 개인차를 비교하고 개인의 전체적 인격적, 행동적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과정입니다.
심리검사를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사람이 도대체 무슨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라고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, 심리검사에는 지능검사를 포함한 성격, 흥미, 창의성, 자아개념, 학력, 적성 등을 총망라하여 심리검사라고 칭합니다. 이러한 심리검사의 종류는 수십종 이상이 개발되어 있습니다. 지능, 적성, 성격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통하여 아동의 특성 및 장·단점을 발견하고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높여 청소년의 현재 상태를 알아봅니다.
대상 : 아동, 초·중·고등학생, 학부모, 일반인
심리검사 | 대상 | 검사별 특징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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발달(인지)검사 (한국 Bayley 영유아발달검사 Ⅱ) |
1개월에서 42개월 아동 |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을 진단하고 평가하며 인지척도, 동작척도 행동평정척도의 세가지 척도로 구성됩니다. | |
지능검사 (K-ABC,K-WISC Ⅲ, K-WAIS) |
모든연령(2세 6개월 이상) | 개별적인 지능검사를 통해서 지능지수(IQ)이외에도 다양한 인지능력들이 어떻게 발휘되고 있는지를 체계적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. | |
자 폐 검사 |
CARS | 아동 | 자폐증상이 있는 아동을 진단하기 위한 행동평정척도입니다. |
ADOS | 모든 연령 | 자폐장애 및 다른 전반적인 발달장애을 의심하여 의뢰된 피검자를 평가하는 반구조화 되고 표준화된 평가로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기타 발달의 장애들을 감별할 수 있고, 스펙트럼안에서 자폐장애와 기타 전반적 발달장애의 감별이 가능한 검사입니다. | |
ADI-R | 2세 이상 | 현재의 DSM-V와 ICD-10 기준에 기초한 자폐증진단 검사로서 국내외 최고의 임상적 검사이며 피검자의 일차 양육자와의 면담을 통해, 다른 유형의 발달장애로부터 감별 진단하는 데 필요한 특징적 행동들의 자세한 묘사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. 피검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평가하는 ADOS와 상호보완적 도구로 활용됩니다. | |
성격검사 (MMTIC, MBTI, MMPI-2, MMPI-A, PAI-A, PTYC) | 초·중·고등학생,일반인 | 성격적인 특성과 정서상태등을 알 수 있는데 이에는 표준화된 검사로서 청소년이나 부모, 교사등이 응답할 수 있습니다. | |
학습검사 (학업동기검사, 학습기술진단검사, 기초학습기능수행평가) | 초·중·고등학생 | 아동 및 청소년의 학습 스타일과 방법을 알아서, 잘못된 학습방법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. | |
주의력검사 (CNT, ADS) | 5세 이상 | 컴퓨터를 사용하여 주의력을 평가하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연속 수행검사로 각성도와 주의집중력, 문제해결능력, 계획/조직 능력 및 실행기능과 같은 다양한 측면이 평가됩니다. | |
진로/적성검사 (홀랜드 진로탐색검사, 스트롱 진로탐색검사, 스트롱 직업흥미검사) | 초·중·고등학생 | 적성을 검사하여 자신을 이해하고, 진학 여부와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정하는데 많은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. 그외에 직업에 대한 흥미, 음악, 미술과 같은 특기를 알아 살릴 수 있도록 앞으로 전공 선택을 위한 준비도 가능하게 합니다. | |
기타검사 | 우울,불안 및 투사 검사(BDI, STAI, TAT, CAT, HTP, KFD, Rorschach, 문장완성검사 등) |